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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혜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35 - 157 (23page)
DOI
10.35605/jss.2018.09.27.3.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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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서사무행정관리]수업에서 70:20:10 모형 이론을 근거로 Keller의 ARCS 동기모형에 Gamification 교육방법을 접목시킨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NCS비서사무행정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학습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학습자의 목적, 흥미, 환경과 연결시켜 관련성을 만들어 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게임의 특성을 교육에 접목시켜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증강하는 Gamification이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용교과목 수업 전체를 70:20:10 모형 이론에 입각하여 설계하고 Keller의 ARCS 동기모형 이론에 입각한 Gamification을 적용하여 [70:20:10 ARCS-Gamification]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였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가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게하여 학습동기를 최적으로 끌어올림으로써 학습자의 NCS비서사무행정 직무수행능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교과목을 통해 스스로에게 느낀 학습에 대한 의지’인 학습동기를 측정한 결과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4개 영역 모두에서 본 연구의 교수학습모형을 적용 한 후의 사후평균이 상승하였으며 특히 학습자들의 주의집중 상승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이 지각하는 교과목 전반에 대한 교육서비스품질 평가를 시행한 결과 모든 문항에서 교육서비스 품질에 크게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의에 대한 정성적 평가내용에는 실습위주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수업이 재미있어서 집중이 잘되고 참여도가 높아졌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강의기말 평가를 실시한 결과 [70:20:10 ARCS-Gamification]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2017년도에는 강의 만족도 평균이 2016년도 대비 향상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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