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4 - 6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RCS동기를 고려한 4E&E 순환학습 모형이 고등학생들의 생물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생물Ⅱ교과의 염색체 단원을 중심으로 수업 후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 향상 정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전시의 여자고등학교 3학년 자연계열 4개 학급 총 170명을 대상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설명식 수업을, 실험집단은 ARCS 동기를 고려한 4E&E순환학습 모형 수업을 하였다. “염색체” 단원을 총 7차시 분량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였고, 각 차시의 학습 주제에 따른 탐구 활동지와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한 후 수업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ARCS동기를 고려한 4E&E 순환학습 모형은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학습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연관과 교차를 제외한 염색체 구조, 세포주기, 세포분열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한 성취수준을 나타내었다. 또한, ARCS동기를 고려한 4E&E 순환학습 모형은 전체적인 학습동기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즉,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영역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관련성 영역에서 더욱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ARCS동기를 고려한 4E&E 순환학습 모형을 활용한 고등학교 생명과학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