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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501 - 2,5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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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러시아문화 교수법 연구:보드게임 개발사례를 중심으로이 재 정*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러시아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교육성과 오락성이 결합한 보드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을 제시하고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어떻게 교육적 내용의 텍스트에 적용 및 활용되었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교육용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해서 게임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학습 효율을 높이는 것인데, 이것은 게이미피케이션이 추구하는 바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Keller가 제시한 학습자의 학습 동기유발에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교육용 보드게임 개발과정에 이 요소들을 게임 기법과 게임 역학에 적용하여 구체화하는 방법을 모색했다. 게이미피케이션이 학습 향상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확보를 통한 완성도 높은 교육용 콘텐츠 개발이 추후 연구과제이다. 핵심어: 게이미피케이션, Keller-ARCS 모델, 보드게임 개발, 게임역학, 게임기법 □ 접수일: 2021년 1월 28일, 수정일: 2021년 2월 18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계명대학교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 연구교수(Professor, Academia Via Serica of Keimyung Univ., Email: janna767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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