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형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243 - 1,255 (13page)
DOI
10.7465/jkdi.2018.29.5.1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중학생들이 체육수업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조사된 요인들 간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체육수업 교사인식과 체육수업 평가인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성별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성별에 따라 경로계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Mplus 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는 첫째, 체육수업 효과인식은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높을수록 참여인식이 높아진다. 둘째, 체육수업 효과인식은 체육수업 교사인식과 체육수업 평가인식을 매개로 하여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체육수업 교사인식과 평가인식이 동시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대한 체육수업 효과인식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게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여향생보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주는 직접적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교사인식을 매개변수로 하여 체육수업 평가인식에 주는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