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14 - 922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 물리교사들의 수업지도안들에 나타난 수업 참여 유형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수업참여 유형은 ‘지식의 심화’, ‘고차원적 사고’, ‘실생활 연계’, ‘실질적 대화’, ‘학생 성취를 위한 사회적 지원’의 다섯 가지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업지도안에는 수업 참여 유형 중 ‘지식의 심화’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또한 수업모형에 따라 수업 참여 유형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다. ANOVA 결과 ‘지식의 심화’, ‘실생활 연계’, ‘학생 성취를 위한 사회적 지원’은 수업모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수업 참여 유형들 간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실생활 연계’와 ‘학생 성취를 위한 사회적 지원’, ‘실질적 대화’와 ‘학생 성취를 위한 사회적 지원’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예비 물리교사들이 수업 참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