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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병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양고전학회 서양고전학연구 서양고전학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39 - 17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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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 7권과 8권에서 자신의 정체를 “바람에 따른 폴리스”(kat’ euchēn polis) 또는 “최선의 정체”(hē aristē politeia)라고 말하면서 그것을 특정정체로 명시하고 있지 않다. 학자들은 왕정이나 귀족정 또는 혼합정이나 민주정을 그 후보가 되는 정체로 주장하여왔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최선의 정체는 기존의 정체분류에 따른 관점과는 다른 각도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최선정체가 ‘정치적 자연주의’ 관점에서 『정치학』 1권의 ‘자연적 폴리스’에 상응하는 ‘자연적 귀족정’으로 이해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것을 밝히기 위해 이 글은 『정치학』 7권과 8권에 나타난 최선정체의 목표와 정치․사회적인 구조와 원리를 검토한다. 특히 최선정체가 목표로 삼는 ‘최선의 삶’이 정치적이며 도덕적 삶뿐만 아니라 ‘철학적 삶’까지 아우르고 있음을 논증한다. 이를 통해 이 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최선정체가 인간의 자연성(physis)과 덕(aretē)의 원리에 근거해서 ‘행복’(eudaimonia)을 추구하는 ‘자연적 귀족정’으로 이해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최선정체에 관한 해석들
3. ‘바람에 따른 폴리스’에 대한 검토
4. 정치적 자연주의에 근거한 자연적 귀족정
5. 맺으면서 : ‘바람에 따른 폴리스’는 최선의 정체가 될 수 있는가?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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