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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경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0집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69 - 98 (30page)
DOI
10.20864/skl.2018.10.6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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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신자료 아세아레코드 <춘향>(1968)의 음성․음악․음향효과에 근거해 형식상 특징을, 인물․구성에 근거해 내용상 특징을 밝히는 한편, 작품이 지니는 음반극 자료로서의 의의를 탐색해 보았다.
이 작품은 1960년대에 인기가 높았던 라디오드라마와 전통의 판소리가 결합한 음반극으로, 각색의 저본이 된 것은 <열녀춘향수절가>이다. 동명의 영화 <춘향>(1968)의 유명세를 홍보에 이용하고자 영화 개봉 직전에 발매한 것으로 추정된다.
<춘향>의 형식적 특징과 관련되는 음성의 측면에서는, 춘향의 대사에 나타난 의도적인 침묵/휴지, 방자의 대사에 나타난 청각적 원근감, 이도령과 남자의 대사에 나타난 목소리 연출(특수 효과)가, 음악의 측면에서는 ‘분위기음악’으로서의 판소리, 배경음악으로서의 악기 연주가 주목된다. 음향효과의 측면에서는 새 소리, 방문 여닫는 소리 등이 장면 설정과 공간 변화의 기능을, 술 따르고 마시는 소리, 맹인의 산통 소리 등이 극의 사건과 분위기 주도의 기능을, 매 때리고 맞는 소리 등이 극의 재미와 흥미유발의 기능을 수행한다. <춘향>의 내용적 특징과 관련되는 인물 및 인물 성격의 측면에서는, 원전에서 적극적으로 자기 목소리를 냈던 춘향이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여인으로 바뀌고, 방자의 경우 작품 전편에 걸쳐 원전과 같은 발랄한 성격이 유지됨을 확인했다. 향단, 대부인, 낭청, 사령 등 기존 서사에서 보조 인물 또는 주변 인물로 형상화되었던 인물들의 비중이 크게 강화된 것도 특징이다. 작품 구성의 경우, 옥중 춘향이 꿈에서 이도령을 만나 구름 타고 하늘로 가는 장면이 새로 삽입된 것을 제외하고는 <열녀춘향수절가>를 그대로 따랐다. 대사는 저본의 것을 원용하거나 일부 표현을 현대적으로 바꾸어 청자의 감상을 도왔다.
이상 살펴본 신자료 아세아레코드 <춘향>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디오드라마와 판소리가 결합한 첫 음반극이다. 판소리가 여타의 장르들과 결합해 음반극으로 발매된 사례는 그리 드물지 않지만, 이때 결합한 연극은 모두 ‘무대극’이었다. 라디오는 ‘듣는’ 드라마로서의 속성을 최대한 강화한 형태이기에, 성음 중심의 판소리와 만났을 때의 극적 효과도 컸다. 둘째, 판소리적 관점에서 박동진․박초선․한농선의 비교적 이른 시기 소리, 1960년대의 창극 소리와 창작 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셋째, 라디오드라마의 관점에서, <춘향>은 1960년대 라디오드라마의 실제를 보여주며, 최요안이라는 작가 개인에 집중해보면 이것이 시기상 가장 뒤에 놓이는 최요안 각색 춘향전의 완결판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아세아레코드 <춘향>의 형식적 특징-음성·음악·음향효과를 중심으로
Ⅲ. 아세아레코드 <춘향>의 내용적 특징-인물·구성을 중심으로
Ⅳ. 아세아레코드 <춘향>가 지니는 음반극 자료로서의 가치와 의의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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