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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0집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55 - 378 (24page)
DOI
10.20864/skl.2018.10.6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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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재만 시인 심연수 일기에 나타난 네 편 영화의 의미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1940년 심연수가 쓴 일기문은 일상생활의 동선 뿐만 아니라 주체의 내면 의식을 파악하는데 매우 유효하다. 특히 일기에 등장하는 네 편 영화에 대한 언급은 일제강점기 시인의 현실인식 및 역사의식을 투명하게 드러내준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영화 「국경」과 「수업료」, 「민족의 제전」과 「흙과 병사」에 대한 심연수의 단상 및 관람평은 일제의 국책이념에 동화되었거나 현실인식의 치열성을 확보하지 못한 시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아울러 친일 영화단체의 혐의가 있는 ‘고려영화협회’에 대한 왜곡된 평가와 우호적인 발언은 일제의 영화통제 정책에 담긴 모순성을 인지하지 못한 심연수의 역사의식을 단적으로 드러난다.
이렇게 볼 때, 심연수를 민족시인, 저항시인, 반일사상을 지닌 시인으로 규정해 온 기존의 논의는 전면적으로 재고되어야 한다는 것이 본고의 최종 판단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글
Ⅱ. 영화 <국경>과 <수업료>를 제작한 ‘고려영화협회’의 정체
Ⅲ. 다큐멘터리 영화 「민족의 제전(民族의 祭典)」과 내선일체의 문제
Ⅳ. 「흙과 병대(土と兵隊)」와 일제의 영화통제정책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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