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문정 (경희대학교) 남윤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47 - 57 (11page)
DOI
10.35174/JKCI.2018.09.18.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 SNS 중에 하나인 시나 웨이보를 이용하는 중국 연예인들이 온라인 내에서 어떻게 사회관계망을 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회관계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11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시나 웨이보 공식 차트에 등록된 270명의 중국 대륙, 대만, 홍콩 출신 연예인들의 연애인들 간의 팔로우 현황, 페이지 팬 수, 연예인의 출신지역, 연령, 직종 등 정보를 수집하고, 네트워크 구조상에서 연결정도 중심성과 근접 중심성을 산출하였다. 사회관계망 분석결과는 270명 연예인 중 중국 연예계 네트워크의 중심 역할을 하는 세부 직종은 예능 프로그램 진행자 이며, 대만 출신 연예인들이 중국 대륙이나 홍콩 출신 연예인보다 적극적으로 온라인 인맥관리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웨이보 차트에서 인기가 높은 연예인과 팬 수가 많은 연예인들이 중국 대중문화산업 내 온라인 사회관계망 내에서도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중국 연예인들의 사회관계망에 대한 연구로서, 중국 대중문화산업의 생산부분의 주체에 대한 직접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연구로서 의미가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SNS중 하나인 웨이보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중국 내 온라인 네트워크 현황과 대중문화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중국의 전통적인 인맥관리가 어떻게 온라인 사회관계망에 적용되어 지는지를 확인 할 수 있게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연구
Ⅲ. 연구 대상 및 연구자료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9-000087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