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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길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59 - 77 (19page)
DOI
10.21286/jps.2018.11.8.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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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복지시설의 서비스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으로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서비스품질의 요인을 믿음성, 배려성, 편리성, 응대성 4가지로 구성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C도 지역의 노인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총 134부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 SPSS 19.0과 AMOS 18.0의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사용하여 교차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노인복지시설 고객서비스 요인인 믿음성과 응대성이 고객만족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복지시설 고객서비스 요인인 배려성과 편리성이 고객만족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복지시설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배려적인 차원에서 노인과 가족들의 입장에서의 이해와 노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현대적 시설을 갖춰야 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설계
Ⅲ. 실증분석
Ⅳ. 결론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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