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신 (부산천사의학교) 최승숙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11 - 138 (28page)
DOI
10.18541/ser.2018.11.17.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유아통합교육현장에서 협력교수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수학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장애통합어린이집의 만 4․5세 장애유아 6명과 비장애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연령별 각 20회기씩 총 40회기의 협력교수를 실시하였고 장애유아의 경우 특수교사의 사전개별교육 후 협력교수에 참여하였다. 수학적 역량은 수학적 지식, 과정기술, 태도로 구성하였고 장애유아의 수학적 역량 변화 측정은 회기별 수업관찰의 서술기록 내용분석을 실시하였고, 평정척도 결과는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비장애유아의 경우, 사전-사후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였고 결과 분석은 두 종속 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협력교수 중재에 참여한 장애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태도의 역량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고, 비장애유아는 수학적 지식의 ‘기초적인 측정하기’ 및 수학적 과정기술, 수학적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결론: 유아통합교육현장에서 협력교수를 활용한 장애 및 비장애유아의 수학적 역량 증진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190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