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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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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신 (달빛유치원) 최승숙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1 - 212 (22page)
DOI
10.22155/JFECE.29.4.19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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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 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부산, 경기도 지역의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관련된 33문항을 개발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분석과 함께 변인 간의 분산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장애통합어린이집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법적 구성요소인 인적사항, 현행 학습수준,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및 평가 계획을 대부분 작성하였으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작성 수준은 저조하였다. 둘째,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은 대부분 구성원 간의 협력이 미흡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었고 이에 실제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은 특수교사가 담당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중 교육목표 작성에 가장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유는 참고할 자료 부족 및 작성에 대한 교육 미흡, 작성 내용에 대한 점검 방식의 부재를 지적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인식에서 지역 및 변인 간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운영현황 대한 교사의 전반적인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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