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혜 (중앙대학교) 장영은 (중앙대학교) 고정은 (경희사이버대학교) 김윤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67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33 (33page)
DOI
10.15300/jcw.2018.67.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자녀 간의 관계증진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예방적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프로그램 참여자의 경험을 통해 그 적용 결과를 탐색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서울 시내 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6명과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가족관계증진 사회서비스 R&D의 일환으로 개발한 부모자녀 관계증진 프로그램을 9회기 걸쳐 시범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참여 어머니를 대상으로초점집단면접을 수행하였고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문제 중심으로 접근하는 기존 프로그램과 달리 성숙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초역량 강화 중심의 접근은 친밀한 관계에 대한 이해력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녀양육 강의가 아닌 대안적 상호작용 체험 위주의 진행 방식은 부모가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계상의 고민과 문제를 통찰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다음으로, 사회서비스로서 부모자녀 관계증진 프로그램의 공급과 확산을 위한 학교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참여 어머니들의 프로그램 경험이 자조집단 발달로 이어지는 성과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편적이고 예방적 성격의 사회서비스가 부모교육 및 전문상담에 대한 잠재 욕구를 인식하게 하는 계기(screening) 또는 서비스진입점(entry point)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함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부모자녀 관계증진 사회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8-00019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