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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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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5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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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밀레니엄 발전목표(MDGs) 후속으로 제기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역량 및 ESD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외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선행연구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SDGs 5~8과 관련한 주제로 총 12 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보완되었다. ESD에서 강조하고 있는 가치관, 태 도,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초등학교 5~6학년·중학교, 고등학교용 SDGs 5~8 영역을 주제로 수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교사용 PPT 자료, 학생활동지, 평가방법 및 내 용, 교사용 도움자료 등을 함께 개발하여 ESD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는 교사들도 학교 수업에 즉시 적 용할 수 있도록 현장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그리고 개발한 ESD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100명을 선정,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사전·사후 단일집단 실험설계 방법으로 4개 주제 를 가지고 8주 동안 8차시 수업을 적용하였다. 핵심역량, SD 일반영역, 사회적 영역, 환경적 영역, 경제적 영역, SDGs 5~8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SD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와, 환경· 경제·사회적 영역에 대한 역량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SDGs 5~8 목표 관련 태도 변화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또한 초등학교 2학급, 중학교 1학급, 고등학교 1학급을 대상으로 수업을 적용한 교사에게 수업을 하면서 부족한 점, 잘된 점을 기술하게 하였으며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관찰하고, 학생들 의 학습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적용 결과 보고서를 중심으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산출물 과 소감을 확인해본 결과, 대체로 만족스러워 하면서 SDGs에 대한 이해의 심화를 가져왔다고 하였다. 특 히 수업시간에 깊이 있게 다루지 않고 개념적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잘 인 지하였고, 교사들도 학생들이 새롭게 생각하고 다양한 산출물을 내는데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 정규교육과정 적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높 아 학교 현장 ESD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를 기초로 각 지역과 학교, 학생 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SDGs 연계 ESD 프로그램들이 SDGs 17개 영역별로 다양하고 지속 꾸준히 개 발되어 학교 교육 현장에서 ESD가 착근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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