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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09 - 11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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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일탈적 여가활동으로서 인터넷 폭력게임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강원도내 소재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가상공간(on-line)에서의 폭력게임 이용행태로 제한되었다. 분석표본은 층화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면접원들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023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했다. 연구 결과, 약 63%의 학생들은 폭력적인 성향이 강한 인터넷게임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학생들이 폭력적인 인터넷게임에 접속하는 평균시간은 일주일에 2시간 54분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주로 오락거리나(59%)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39%), 또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16%) 폭력적인 인터넷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 중 약 50%는 폭력적인 인터넷게임을 이용한 후 별다른 느낌을 느끼지 못했으며, 반면에 재미있고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는 학생은 44% 정도였다. 기성세대가 우려하는 모방충동은 약 5%에 불과했다. 이 연구는 인터넷에서 폭력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일탈적 여가활동에 대한 대처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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