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755 - 7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폭력적 언행이 학생들의 스트레스, 체육교과 태도 및 체육수업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876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체육교사의 언행은 중학생, 남학생 수업, 남자 체육교사일 때 더 폭력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교사의 폭력적인 언행은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교사의 신체적 폭력은 건강과 신체활동, 긍정적 정서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적 폭력은 부정적 정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교사의 폭력적 언행은 체육수업 일탈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957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