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현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 - 35 (31page)
DOI
10.36494/JCAS.2018.12.35.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한 음성 쇼핑에서 제품의 비교, 탐색, 추천 과정을 에이전트가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정보량과 양식의 제약을 고려한 에이전트의 대화 전략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음성 쇼핑 환경에서 대화형 에이전트의 제품 추천이 사용자 주도 전략 또는 상호 주도 전략 간에 에이전트에 대한 태도와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제품 유형와 에이전트의 대화 주도권 전략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실험 조사 분석 결과, 음성 쇼핑 환경에서 상호 주도 전략이 사용자 주도 전략보다 에이전트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과 호감도, 그리고 향후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더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화 주도권 전략과 제품 유형 간에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대화형 에이전트가 퍼스널 쇼퍼와 같이 사용자의 쇼핑 목적 달성을 위해 적극 개입하는 상호 주도 전략으로 설계되는 것이 사용자의 만족과 지속 이용에 더 효과적임을 나타낸다.

목차

요약
1. 연구 배경과 연구 문제
2. 기존 연구 고찰
3. 연구 문제와 가설
4. 실험 연구 설계와 측정
5. 분석 결과
6.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1-000308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