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사학연구 제13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63 - 609 (47page)
DOI
10.31218/TRKH.2018.12.132.5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대회는 학생들이 학교 성적에 대한 부담없이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역사 탐구활동을 할 수 있고, 학교의 벽을 넘어 다른 학생들의 다양한 탐구활동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본 논문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단위 역사대회의 대표적인 사례로서 국사편찬위원회 주최 우리 역사 바로 알기 대회를 대상으로 대회의 운영 방식과 대회의 주제, 수상작을 중심으로 대회의 면면과 역사교육 상에서의 의의를 고찰하였다. 우리 역사 바로 알기 대회는 예선은 공통주제에 대한 탐구활동 결과물을 연구보고서, 조사보고서, 영상 세 부문 중 하나로 제작하고, 본선은 지필식 논술시험을 치러 부문 공통으로 수상자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대회는 평소 학교 역사수업에서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1차 사료 등의 문헌 조사, 현지 답사, 관계자 인터뷰, 보고서 작성, 영상 제작 등의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이자, 자신의 역사 지식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러나 수상작의 주제와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학생의 역사 탐구활동이 참신한 문제의식을 갖고 주제에 대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거나, 기존의 지식과 자료에 대해 의문을 갖고 새로운 자료를 탐색하는 활동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애써 조사 · 수집한 자료를 읽고 요약정리하는 데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대회 주제가 가능한 학생들이 참신한 문제의식과 의문점을 가질 수 있을 만한 현재적 · 논쟁적인 것, 학생들의 현재 · 미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또한 지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대회 참가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머리말
Ⅰ. 대회의 개요와 성격: 역사를 좋아하는 학생들의 축제
Ⅱ. 수상자가 결정되기까지: 탐구활동과 지필시험
Ⅲ. 수상작을 통해 본 대회의 성과와 과제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1-000290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