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 - 49 (45page)
DOI
10.18284/jss.2018.12.37.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비시장으로서 중국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국가 이미지와 기업이미지, 기능적 속성 및 브랜드개성이 치링허우(70后), 빠링허우(80后), 쥬링허우(90后)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비교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 있다. 이를 위하여 중국 중서부의 대표적인 도시인 서안(西安), 성도(成都), 중경(重慶) 지역에 거주하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제품 선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쥬링허우 소비자들이 치링허우, 빠링허우 소비자들에 비하여 한국제품 구입 시 국가이미지와 브랜드개성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치링허우, 빠링허우, 쥬링허우 소비자들은 한국제품 구입 시 상징적 기업이미지 요인이외에도 행태적 기업이미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치링허우, 빠링허우, 쥬링허우 소비자들은 다른 세 요인에 비해 기능적 속성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쥬링허우 소비자들이 치링허우, 빠링허우 소비자들에 비해 가격요인의 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국기업들의 바람직한 대중국 마케팅 전략에 관한 주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및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