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은 (숭실대학교) 이성규 (숭실대학교) 전준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5 - 62 (28page)
DOI
10.24301/MHSW.2018.12.46.4.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이 초기청소년의 정신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일반학교와 농어촌학교의 5, 6학년 실험집단 131명, 비교집단 126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사전검사 실시 후 실험집단에는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일반학교와 농어촌학교 모두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집단에서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이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일반학교와 농어촌학교에서 나타난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 효과성의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결과는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정책적인 노력과 더불어, 청소년의 정신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이 함께 마련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8-000335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