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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청운대학교) 이은지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8년 겨울호(통권 제10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 - 4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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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상 콘텐츠 포맷과 정보 제시 양식이 회상, 재인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영상 콘텐츠 포맷과 정보 제시 양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2(SNL/지식채널) × 2(시각/시청각)의 연구 설계를 바탕으로 4개 그룹을 나누었다. 피험자들은 5분 실험 영상을 시청한 후 설문에 답하였다. 그 결과 영상콘텐츠의 포맷은 재인을 제외하고 회상,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회상의 경우 오락 장르의 〈SNL Korea 특강〉포맷이, 태도의 경우엔 다큐 장르의 〈지식채널ⓔ 〉 포맷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정보 제시 양식은 재인에 대해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시청각 정보가 시각 정보보다 더 높은 재인을 보였다. 회상에 대한 영상 콘텐츠의 포맷과 정보 제시 양식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4개 그룹별 회상 효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정보 제시 양식이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인에 대한 영상 콘텐츠 포맷과 정보 제시 양식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4개 그룹별 재인 효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영상 콘텐츠 포맷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에 대한 영상 콘텐츠 포맷과 정보 제시 양식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개 그룹별 태도 효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영상 콘텐츠 포맷이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재미의 요소가 젊은 이용자에게 주제어의 인지적 처리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또한 시청각 정보는 정보 전달과 내용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유효하며 이중부호화 이론이 입증되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검토
3. 연구문제와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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