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시지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63 - 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달리티 효과에 관한 초기 많은 연구에서 시청각적 자료제시가 시각적 자료제시보다 효율적이라는 연구결과들을 보고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모달리티 효과가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특정 교수조건에서만 모달리티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달리티 효과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는 내레이션의 복잡성과 학습자료 제시속도가 모달리티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시각적 자료를 이해하기 위해 제시되는 내레이션이 길고 복잡한 경우 일시적 정보효과로 인해 역모달리티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역모달리티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또한 학습자료 제시속도를 시스템 혹은 학습자가 조절하는 두 교수조건에서 학습자료 제시양식에 따른 효과 (모달리티 효과 )가 다르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895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