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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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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종범 (인하대학교) 한하늘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9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91 - 30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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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EU EPA가 2019년 발효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유럽시장 내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 작성하였다. 한-EU FTA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ESI지수분석 결과 협정발효 직전, 직후 그리고 2017년을 분석한 결과 수출결합도가 개선된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TSI지수 분석 결과 또한 경차와 소형차를 중심으로 경쟁지수가 개선되었으며 자동차 부품류 또한 발효 이후 개선된 점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일본-EU EPA로 인해 한국의 자동차 수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왜냐하면 자동차 관련 관세철폐사항이 한국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Brexit가 이루어지게 된다면 영국 내에서 자동차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일본기업으로서는 그 효과가 반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TBT장을 통해 일본과 EU는 국제규격을 통해 제조하기로 결정한 만큼 일본과 EU 양측에게 매우 유리한 협정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한국과 일본의 대 EU 수출현황
Ⅲ. ESI와 TSI를 이용한 수출경쟁력 비교분석
Ⅳ. 한-EU FTA와 일-EU EPA 협정의 특징과 한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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