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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덕제 (대구교대)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3 - 184 (32page)
DOI
10.24993/JKLCY.2018.12.23.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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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아동문학은 동요 전성기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요가 많이 창작되면서 앤솔러지 성격의 동요선집도 발간되었다. 정창원의 『동요집』, <조선동요연구협회>의 『조선동요선집』, 김기주의 『조선신동요선집』, 박기혁의 『색진주』 등을 들 수 있다. 이 가운데 수록 작가와 작품의 수나 동요의 질적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조선동요선집』과 『조선신동요선집』이 대표적인 선집이 될 것이다.
이 글은 김기주의 『조선신동요선집』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동요선집으로써의 성취와 한계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가장 근접한 규모의 『조선동요선집』과 비교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조선신동요선집』의 의의와 한계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의의로는 작가 선정과 작품 수집의 광범성, 발표 매체의 다양성, 지역적 한계의 극복, 정전적인 작품 선정의 안목 등을 들 수 있다. 한계로는 일부 섭치 작품이 포함된 것, 계급적 경향의 작가와 작품이 상대적으로 홀대되었다는 점과, 몇몇 작품은 원작이 아니라 표절작임을 간과한 것 등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조선신동요선집』의 현황과 의의
3.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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