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형길 (우송대학교) 장미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67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23 - 2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사이버대학교 한국어교육학 학부 과정에 재학 중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사이버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에 참조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국내 8개의 사이버대학 한국어교육학과 전공생들이 온라인 설문에 응답한 자료 106개이며 설문조사 자료는 기술통계,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의 사이버대학 학습 관련 요인으로 ‘운영자 요인’, ‘과제 및 평가 요인’, ‘학습만족도 요인’, ‘자기주도성 요인’, ‘정보 시스템 요인’, ‘매체 사용 능력 요인’ 등 모두 6개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이들 요인 중 ‘운영자 요인’, 과제 및 평가 요인’, ‘자기주도성 요인’이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영자 요인’과 ‘자기주도성 요인’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과제 및 평가 요인’은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이버대학 한국어교육학 전공생들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운영자의 원활한 교육 지원 환경하에,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추가적인 연구와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사이버대학 교육과 학습만족도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1-000315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