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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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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상 (Woosong University) 이진선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8 - 57 (10page)
DOI
10.7782/JKSR.2019.2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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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의 중국내 자료를 수집하여 현황을 파악하였고, 공간적 범위는 각 철도역을 중심으로 반경 2km이내의 교통, 인구, 경제(아파트 가격. 주변 산업 구조)에 미치는 자료를 이용하였다. 대상 역세권은 북경 고속철도 남역, 상하이 홍차오 고속철도역과 남경 고속철도 남역을 중심으로 고속철도 개통 후 약 7∼8년 동안 아파트 가격, 비즈니스 빌딩가격 및 임대료 등에 대한 시계열적 자료를 통해 고속철도의 역세권의 지가 변동을 비교분석하였다. 도심에 입지한 베이징 고속철도 남역 주변은 산업 유형이 이미 개발 완료되어 고속철도 개통 후에도 초기에는 가격변화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으며, 상하이 홍차오 고속철도역은 도시 외곽에 입지하고 있으며, 주변은 대부분 도시건설용지이고 부분적으로 공업용지로 존재하는데, 주변에 홍차오 공항, 버스터미널이 있어서 교통이 편하며, 편리한 교통에 의거하여 주택, 비즈니스빌딩 및 상가임대료가 급상승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도시 외곽지대에 입지하고 있는 남경 고속철도 남역 주변은 신도시 입지여건의 특색을 보이고 있으며, 고속철도역 건설 초기 주변은 저밀도 건축물과 농업용지였으나, 교통의 발달로 점진적으로 지가가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례분석
4. 고속철도역 역세권 현황 및 원인 비교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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