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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대 (부산대학교) 류궈쉬 (부산대학교) 김재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6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65 - 286 (22page)
DOI
10.24174/jicc.2019.02.16.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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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상황 기반 정서판정모델 (Situation-based Emotion Decision Model, SEDM)을 제안하였다. 이는 최소단위 분절 즉 비트로 나누고, 그 정서를 판정하는 2 단계로 구성된다. SEDM을 애니메이션 ‘라이언 킹’의 2장의 중심파트에 대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검증하였다. 각 비트의 정서에 대하여 Plutchick의 정서 분류 이론에 따라 32개의 정서(기본8, 복합24) 중 하나로 분류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SEDM과 전문가 실험 판정의 평균 일치율은 86.11%,로 나타났다. 제안된 SEDM을 이용하면, 애니메이션의 비트에 나타난 정서와 스토리, 음악, 사운드, 비주얼스토리텔링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프레임워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Ⅲ. 선택된 영상의 비트 분절과 상황 기반 정서판정모델의 제안
Ⅳ. 제안된 이론의 실험적 검증
V.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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