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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세종대학교) 김민정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1호(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43 - 154 (12page)
DOI
10.51467/ASKO.2022.03.18.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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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면서 소비자들의 시청 패턴도 변화되고 있다. 그 중 숏폼은 짧은 시간 안에 여러 영상을 즐길 수 있는 특징 때문에 현대인들의 시청패턴을 만족시키는 인기 유형이 되었다. 특히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다양한 영상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숏폼 애니메이션에 대한 제작지원이나 배급 역시 확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이러한 숏폼의 특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OTT 서비스 중 숏폼을 남다르게 활용하는 디즈니 플러스의 작품 특징과 그 효과를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 스파크 쇼츠의 숏폼 애니메이션은 기존 롱폼의 상업적 목적보다는 기업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롱폼의 보편성과 대중성보다는 작가들에 따라 달라지는 시각적 특이성과 창의적 표현들이 잘 드러났으며, 스토리 역시 성적 취향이나 장애인 및 다양한 인종들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전달하며 소수자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다루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스파크 쇼츠는 오락물로 여겨지던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사회적 가치가 있는 작품으로 승격시켜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기업들이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작품을 전달할 때 효과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조화시켜보았다. OTT 서비스처럼 여러 장르의 작품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의 경우 유형별 목적을 명확히 하고 거기에 맞춰 작품을 제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존 유형을 따라가는 롱폼은 상업적 목적을 기반으로 보편성과 대중성을 토대로 한 작품의 재구성이나 OTT를 2차 마켓으로의 인식이 전략이 필요하다. 반면 빠르게 여러 작품을 보여줄 수 있는 숏폼은 시청자들의 브랜드 경험을 다양화시키는 전략으로 기업의 미래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1. 연구 배경과 목적
2. OTT플랫폼의 숏폼 애니메이션 제공유형
3. 디즈니플러스 스파크쇼츠의 특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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