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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선호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6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87 - 308 (22page)
DOI
10.24174/jicc.2019.02.16.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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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의 판타지 애니메이션 작품에 나타나는 이상적 공동체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2000년대 초반부터 그의 장편 애니메이션이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감독와 작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여 현재까지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미야자키의 대표작들에 담긴 문명과 자연의 공존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에 투영된 자연관, 생태관, 종교관에 대해 분석한 것들이 주를 이룬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주제를 전달하는 서사의 전개를 위해 미야자키가 작품 속에 설정한 이상적 공동체가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미야자키 장편 애니메이션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와 그 연장선에 있는 작품으로 파악되는 <모노노케 히메>에서 이러한 이상적 공동체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데, 두 작품 속의 계곡 마을, 에미시 마을, 다타라바 마을이 불러일으키는 파토스(pathos)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것을 이상적 공동체가 갖는 주요 기능으로 규정한다.
본론에서는 이 파토스의 생성을 1) 주변으로 밀려난 유민(流民)들에 대한 파토스, 2) 이상적 지도자의 희생에 대한 파토스, 3) 공동체의 소멸에 대한 파토스로 분류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이상적 공동체에 의해 생성된 파토스는 미야자키 애니메이션의 서사를 견인하고, 그로써 대중 매체에 적합한 서사로서 그의 작품이 보편성을 획득하는 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상적 공동체를 통한 파토스의 생성
Ⅲ.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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