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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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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93 - 30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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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대한 국가 정책 지원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새로운 부흥기를 가져왔다. 70년대 이후 제작이 거의 멈추었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제작이 진행되었고 대학을 비롯한 전문 교육기관에서 애니메이션 관련 전공들을 개설하면서 전문 인력들의 배출도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대중문화 콘텐츠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애니메이션들이 극장, TV, 비디오 등을 통해 선보이게 되었다. 미국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등의 극장용 애니메이션들이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하면서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객 수요도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2006년도에 이르러서는 애니메이션 산업 강국인 일본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면적 개방까지 이루어져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작품들도 극장에서 개봉이 시작되었고 관객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였다. 여기에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3D 애니메이션의 등장과 흥행의 성공으로 인해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 및 표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2D 셀 애니메이션만이 아닌, 클레이 애니메이션, 컷 아웃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제작기법의 극장용 애니메이션들이 상영되기 시작하였다. 관객들은 다양한 표현기법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접할 기회를 가지게 되면서 이를 통한 취향과 감성을 통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영화와 비교하여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제작 기간이 길고 투자비용이 높은 만큼 작품의 기획과 제작에 있어 표현기법에 따른 관객의 선호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관객들의 제작기법에 대한 선호도를 연구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표현기법에 따른 관객의 수요파악은 물론, 대규모 자본을 앞세운 애니메이션 선진국과의 경쟁에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새로운 활로를 열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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