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숙 (한양대학교) 김해옥 (한양대학교) 현성협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2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9 - 33 (15page)
DOI
10.24992/KJHT.2019.02.28.0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에 종사하는 객실승무원들의 비인격적 감독에 대한 선행 및 후행 변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즉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한된 공간에서 근무하는 객실승무원의 직무 만족 및 정신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항공 서비스 산업에 있어 고객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에 기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2년 이상 국내 항공사에 근무한 객실 승무원(인턴제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온라인 설문방식을 통해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9부를 제외하고 총 241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SPSS Statistics/Amo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인격적 감독의 선행 변수인 수면, 다름, 업무피로 상승요인, 개인적 사유는 비인격적 감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후임의 업무 부족, 후임의 잘남 비인격적 감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비인격적 감독의 후행변수로써 정신건강, 직무 만족은 비인격적 감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비인격적 감독의 조절변수로써 친화성에 대한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고 신경증에 대한 가설은 지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비인격적 감독을 일으키는 선행변수 및 후행변수에 대해 분석하고 감정노동자들의 신체적 피로 및 정신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직업 환경 조성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3-000499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