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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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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석민 (한양대학교) 정소영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63 - 16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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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공사구간은 차로변경, 속도감소, 차량 간 상충으로 인하여 주변 교통 혼잡을 야기시켜 교통사고의 위험이 증가한다. 특히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률을 살펴보면 2012년 29%, 2013년 41%, 2014년 48%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구간의 사고 심각도 감소 및 안전성 증진을 위한 대응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지난 2000년~2014년 동안 발생한 공사구간 사고 1,053건을 이용하였고 분석변수로는 고속도로 공사구간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하구조, 환경요인 등의 변수를 선정하였다. 분석 모형은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하였고 고속도로 공사구간 사고 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공사장 안전성 증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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