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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민형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638 - 66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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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는 다양한 이동류가 상충하는 지점으로 효율적인 신호운영을 통해 교차로를 운영함으로서 도심부 도로의 효율성 재고 및 혼잡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도심부의 혼잡관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의 경우 지점검지체계 기반의 매설형 루프검지기를 사용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평균통행시간 정보를 활용한 교차로의 신호운영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크게 교통량 추정모형과 신호시간 최적화 방안의 개발에 주안점을 두었다. 먼저 교통량 추정모형은 소통정보를 활용하여 접근로의 교통상황변수인 교통량을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신호최적화 방안은 현시시간 및 주기길이의 최적화를 통해 현시별 평균지체시간의 균등화를 목표로 하였다. 개발된 모형의 평가는 마이크로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으며 평과결과 평균통행시간 정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신호교차로의 교통량 추정 및 신호시간 산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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