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의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79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83 - 216 (34page)
DOI
10.17947/FS.2019.3.79.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VR(virtual reality)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영상콘텐츠는 가장 뜨겁게 조명받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제작 붐이 뜨겁게 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산업간 융합과정에서 비롯된 영상콘텐츠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주목하여 VR영상콘텐츠에서 발현되고 있는 시각 확장성이 관객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성을 일으키고 있는지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기존 스크린 방식을 취하고 있는 일반적인 영상콘텐츠와는 달리 VR영상콘텐츠는 360도 이미지 구현을 실현함에 따라 관객이 콘텐츠를 이해하게 되는 상호작용성에 있어 큰 차이를 드러낸다. 관객을 스크린 안으로 이동시켜 스크린의 존재를 무의미하게 만들었으며, 360도 이미지 구현에 의해 프레임이 확장되는 유동적 변화를 일으켜 관찰자가 아닌 체험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들었다. 그동안 스크린과 규정화된 프레임의 역할에 의해 경계의 힘에 묶였던 이미지가 확장됨으로써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구분 지었던 경계는 사라지게 되었으며, 이에 관람행위를 인지하는 과정 역시 모호해 지는 혼종적인 사회적 공간이 형성되었다.
결국 VR 콘텐츠에서 시점은 기존 매체와 차별화되는 VR영상콘텐츠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수용자는 360도로 구현된 가상공간 내에서 시점 선택의 자유를 획득하여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및 몰입감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직 VR영상콘텐츠의 제작 단계는 생애초기의 단계를 막 지나는 시점으로 기술적 발전과 영상문법의 발명이 서로를 추동하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VR매체의 시점변화에 대한 이해와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영상문법에 대한 탐구는 지금 시점에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으며, 향후 기술적 발전의 향방까지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 여겨진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이미지의 경계를 이루는 프레임의 변화
3. 경계의 선(線) 프레임의 확장
4. 공간의 융합 : 인터렉티브한 시점을 통한 이미지의 확장과 상상의 제한
5. 상호작용성과 관련한 체험적 요소 : 정보 간극의 괴리
6. 360도 이미지를 활용한 상호작용성 연구의 실제 제작 사례 분석
7.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