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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에서 시점의 자유에 대한 연구 : 애니메이션 <로스트(Lost)>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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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reedom of Viewpoint in VR Contents : With a Focus on Lost, an Anim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홍주 (한국체육대학)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4호(통권 제40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7 - 102 (16page)

이용수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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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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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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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VR 콘텐츠에서 시점의 자유에 대한 연구 : 애니메이션 <로스트(Lost)>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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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에서 시점의 자유는 기존 매체와 차별화되는 핵심적 요소이다. 관객은 360° 가상공간 내에서 시선의 방향이 자유로우므로 콘텐츠와 상호작용 및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반면, 스토리텔링 이해에 필요한 정보를 놓치거나 곡해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그러므로 VR 콘텐츠에서 시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전략을 기반으로 VR에 특화된 서사와 영상문법을 구축하는 것은 핵심적 문제로 대두된다.
본 연구는 VR 콘텐츠에서 시점의 자유로 인해 스토리텔링의 패러다임이 변환되는 양상을 고찰한 후, 이를 오큘러스 스토리 스튜디오의 VR 애니메이션 <로스트>에 적용하여 분석한 것이다. VR 콘텐츠는 관객이 360°로 주어진 동영상을 220° 내외의 시야각 내에서 부분적, 임의적, 선택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은 시점 선택의 자유는 서사의 선조성 해체, 프레임 안팎의 긴장관계 부재, 내화면·외화면·비디제시스 사운드의 영역 변화라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로스트>는 모션 트랙킹을 통해 관객의 움직임을 실시간 반영하는 리얼타임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되어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했다. 따라서 관객은 시선과 움직임에 따라 스토리텔링을 체험하는 방식이나 가상공간 체류시간이 제각기 달라지게 된다. <로스트>는 서사의 선조성 해체에 대해 “공간적 스토리 밀도”를 탐구했으며, 프레임의 부재를 활용한 다층적 탐색의 플롯, 입체적 디제시스 사운드와 편재적 비디제시스 사운드의 대비를 통해 VR 스토리텔링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VR 매체의 핵심적 문제인 시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VR의 서사 및 영상 문법의 탐구에 필요할 뿐 아니라 향후 기술적 발전의 향방까지 가늠해 보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VR 콘텐츠의 시점에 대한 고찰
3. VR 애니메이션 <로스트>와 시점의 자유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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