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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선 (한국발명진흥회)
저널정보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지식재산연구 지식재산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95 - 230 (36page)
DOI
10.34122/jip.2019.03.14.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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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지식재산 일반’ 교육과정이 신설되어 2018년부터 교과서가 고등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에서 문제점이 발견된다. 첫째, 과목명이 ‘지식재산 일반’으로 명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이 지식재산권의 전반적인 내용이 아닌 특허권에 편중되어 개발되었다. 둘째, 일부 성취기준이 교사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수준으로 개발되었다.
2017년도에 ‘지식재산 일반’ 연구 협력학교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 편성 상, 연간 4단위 이상의 수업 배정이 바람직하며, 정규 교육과정에서 부족한 수업 시수는 창의적 체험 활동 등의 비정규 교육과정을 통해서 보완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2018년도부터 22개 ‘지식재산 일반’ 선도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한 결과, 14개(64%) 학교가 연간 4단위 이상의 수업을 운영하였다. 선도학교 교사들은 과목에 대한 인식과 홍보 부족이 지식재산 기반 융합교육의 원활한 수행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아이디어 창출을 통한 시제품 제작과 프로젝트 학습 수행에서 어려움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에서 지식재산교육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서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지식재산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그리고 생애 주기별 지식재산 교육과정 개선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당면 과제를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국가수준의 ‘지식재산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Ⅲ. 2015 개정 ‘지식재산 일반’ 과목의 이해
Ⅳ. 고등학교 ‘지식재산 일반’ 과목의 운영 현황
Ⅴ. 고등학교 지식재산교육을 위한 당면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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