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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녀 이병욱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06 - 124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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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중등 발명·지식재산교육의 목표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적정 편성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 대상으로 2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제안한 학교급별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핵심 목적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목적은 초등학교가 `발명 인식과 태도 함양`(M=4.5), 중학교가 `발명 과정과 기법 이해`(M=4.2), 일반계고가 `발명 기법 적용 및 평가`(M=4.1), 특성 화고가 `직무 발명 이해와 적용`(M=4.6)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 교육목적 및 목표도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이 연구에서 제안한 초·중등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핵심 학습요소에 대한 적정 편성 방안은 선행문헌의 편성 실태와 대동소이하게 나타났으나, 학교급별 발명·지식재산교육의 목적 및 목표에 따른 각 학습요소의 편성 비중은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발명의 기본적인 학습요소(발명의 이해(A), 창의성 이해와 활동(B), 문제 인식과 활동(C), 문제해결과 활동(D), 발명융합 지식(E), 발명 기법과 실제(F))에 집중하여 편성하고(73.2%, 65.1%), 고등학교는 초·중학교에서 집중했던 기본 학습요소의 비중을 낮추며(51.0%) 발명과 진로(H), 특허 출원(K) 등 발명과 연계되어 확장된 학습요소들의 비중을 높여 편성하는 것이 적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초·중등 발명·지식재산교육 체계는 학교급별 발명·지식재산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지향점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 학습요소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등 타일러(Tyler)의 학습조직 원리에 근거하여 학교급별로 적정 편성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 특히 특성화고는 초·중학교뿐만 아니라 일반계고와의 차별화가 필요하며 직무 발명 이해와 적용을 위한 중등 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교육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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