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빈미영 (경기연구원) 손슬기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1권 제1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09 - 12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근지 위치를 경기도 거주지, 경기도 거주지 외 시·군, 서울 및 기타 다른 시·도로 나누어 통근지 위치별로 일과 삶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이하 워라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종속변수는 통근 목적지별 이과 삶의 균형 정도이며, 순서를 지닌 범주형 종속변수이다. 따라서 순서형 로짓 모형을 활용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는 일과 삶의 균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가계, 고용, 차량보유, 교통, 웰빙 및 사회통합 관련 변수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통근자는 삶이 만족스럽고 건강하다고 느끼고 충분한 여가생활을 즐겨야 워라밸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가용을 보유할수록, 근무시간이 적고, 통근소요시간이 적을수록 워라밸이 높다고 분석되었다. 특히 경기도 거주지 외 시·군 통근자는 대중교통이동 만족도가 높을수록 워라밸이 높다고 평가하였다. 위와 같은 분석결과들을 토대로 통근자들의 워라밸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통 정책 및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분석의 틀 설정
Ⅳ. 모형 추정 및 해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9-000556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