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일 (광운대학교) 박태원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도시행정학보 제32집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7 - 67 (22page)
DOI
10.36700/KRUMA.2019.03.32.1.4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사회·경제적으로 압축된 경제성장을 맞이하였으나, 이는 동시에 지역 간 불균형을 수반하였다. 서울을 중심으로 발전한 센트럴리티(Centrality)는 강화되고 있지만, 지방 농어촌지역 등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한 로컬리티(Loclaity)는 지역 고유의 특성을 잃어가며 균질화되고 있다. 상권의 재활성화, 지방 도시의 자생력 확보에 대한 논의 및 상권과 관련하여 도시재생·젠트리피케이션 등이 화두가 되는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인 경쟁으로 인한 부침 속에서도 오랜 기간 같은 지역에서 소비자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는 대전 성심당의 사례를 중심으로 방문자들의 소비행태에 대해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 및 경로분석 등의 방법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성심당의 장소성 요인인 윤리성, 원천성, 상품성, 기념성 및 인식성의 요인 모두 소비자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성 즉, 로컬리티를 대유하고 있는 로컬푸드를 기반으로 한 상업명소가 고유한 장소성을 형성하며, 상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장소성을 체감하고, 이는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을 입증하였으며, 실무영역에서도 시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분석
Ⅵ. 분석결과 및 해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59-000548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