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영 (부산수미초등학교) 이성희 (서울강서초등학교)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1號(通卷 第80號)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3 - 4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비점오염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들이 비점오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점오염과 관련된 환경문제의 해결 및 수질 개선과 수생태계 보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천력을 기르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비점오염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수질오염에 대한 이해도, 환경소양 함양 및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에 관한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점오염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수질오염 이해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비점오염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비점오염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비점오염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수질오염 이해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환경소양의 정의적, 행동적 영역 발달에 기여하고,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0529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