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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인 (강원대학교) 홍가영 (강원대학교) 박진경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45 - 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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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아세안 FTA 활용전략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화장품 산업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한 결과, 화장품 산업의 수출기업들은 아세안을 비롯한 FTA 체결국가로 제품 수출 시 1) FTA 적용 절차를 인지하고, 2) FTA를 적극 활용할 경우, 3) 경제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음이 실증적으로 증명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두 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로 물류거점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였다. 다른 FTA와는 달리 한-아세안 FTA 경우 협정문에 연결원산지증명서(Back-to-Back C/O)를 정의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물류거점을 해외에 두는 비즈니스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델은 물류에 이점이 있는 지역을 물류거점지역으로 활용하여 FTA 관세혜택과 물류비용 절감 혜택을 향유하면서 주변 국가들로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두 번째로 물류거점모델을 발전시켜 생산거점 및 상대국 FTA활용 모델을 제시했다. 상대국 FTA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이란 FTA상대국에서 생산하여 상대국의 FTA체결국에 수출함으로써 FTA 특혜관세를 활용하는 모델이다. 이 비즈니스 모델의 사용을 통해 생산거점의 값싼 양질의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생산거점을 물류거점기지로 활용해 거점지역의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으로 원활하게 진출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관세장벽과 비관세장벽까지 회피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FTA 현황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실증분석
Ⅳ. 화장품 산업의 FTA 활용 비즈니스 모델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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