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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호 (대구보건대학교) 김시영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93 - 103 (11page)
DOI
10.15724/jslhd.2021.30.3.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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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예비언어재활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인식과 그 하위요소인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태도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예비유아교사 및 언어재활사 양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 연구의 대상은 예비언어재활사 및 예비유아교사 324명이었다.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및 대응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을 활용하였고, 사후검정을 위해 LSD 다중비교를 실시하였다.
결과 : 예비언어재활사와 예비유아교사의 다차원적 태도 점수는 평균 3.72로 나타났다. 인지적 태도에서는 학년별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정의적 태도에서는 전공별, 봉사활동경험, 장애관련 교과목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언어치료전공 집단이 유아교육 전공 집단보다 다차원적 태도 점수가 더 높았으며, 지적장애인과 공동 활동 경험이 있거나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장애관련 교과목 2개 이상 이수 집단에서 다른 모든 집단보다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적 태도에서는 학년별, 통합교육경험 유무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경도지적장애인의 경우가 중도 지적장애인의 경우보다 다차원적 태도 점수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기능 수준에 따라 태도의 차이가 있었다.
결론 : 예비언어재활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애관련 봉사활동 및 장애인과의 공동 활동을 비교과 프로그램에 필수적으로 배치하여 장애인과 관련된 긍정적인 경험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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