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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성화 (부산대학교) 고혜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1 - 178 (28page)
DOI
10.31863/JSE.2024.08.40.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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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인식개선 교양 교과목을 수강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P대학의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장애인식개선 강좌를 수강한 대학생 53명을 대상으로 양적․질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대학생의 수강 전·후 장애인에 대한 정량적 태도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학기 초와 학기 말에 장애태도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고, 소감문, 에세이,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장애에 대한 대학생의 정성적 태도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정량적 장애태도 변화는 수강 이후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하위 유형인 일반적 거부, 추론된 정서적 결과, 타기능의 제한, 친교의 거부, 접촉 시 긴장에서 수업 전․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대학생의 정성적 장애태도 변화는 ‘긴장과 걱정에서 존중과 포용의 마음으로’ 감정적 태도가 변화하였고, ‘무관심, 왜곡에서 성장과 확장적 사고로’ 인지적 태도가 변화하였으며, ‘지나친 의식과 회피에서 적극적인 실천의 행동으로’ 행동적 태도가 변화하였다. 결론: 장애인식개선 교양 교과목은 대학생의 장애에 대한 이해와 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장애태도 개선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포용사회를 이루기 위해 대학 기반 교양강좌 개발에 중요한 시사점을 확인하였고 대학생의 장애태도 개선을 위해 필요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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