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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화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39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17 - 137 (21page)
DOI
10.18694/KJP.2019.05.139.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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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초기 하이데거 철학에서 현사실성과 현사실성의 해석학 사이의 관계 문제를 다룬다. 현사실성의 해석학에 관한 논자들의 해석은 현사실성에 대한 철학의 참여 혹은 개입을 어떻게 볼 것인가와 관련하여 입장을 달리한다. 현사실성은 그 자체로 몰락에로의 경향성을 가지며 철학의 개입을 통해서만 현존재의 본래적 삶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성립하는가? 아니면, 현존재의 현 사실성은 몰락에의 경향과 동시에 몰락하는 삶의 경향에 대한 반대운동을 그 자체에 포함하며, 그렇기에 현사실성의 해석학은 각자의 현존재가 자신의 실존 가능성을 수행하는 바를 명시적으로 보여주는 작업으로 한정되어야 하는가? 필자는 후자의 입장에 서서, 현사실성의 해석학을 비본래적 삶을 본래적 삶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나아가 현존재의 본래적 실존 가능성과 방식을 형성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전자류의 기존 해석이 갖는 부당성을 밝히고자 했다. 그리고 본 연구는 초기 하이데거에게 현사실성의 해석학은 각자성과 각자의 현존재가 갖는 실존 수행의 면모를 은폐시키지 않고 그 자체로 드러내는 것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문 이론으로서의 해석학과 방법적이고 형식적 측면에서 차이를 갖는다는 점을 드러내고자 했다. 이 연구는 『존재와 시간』을 중심으로 논의 되어 온 본래성과 비본래성의 문제를 초기 하이데거의 연구에 기초해 발생적 관점에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문】
1. 문제의 도입
2. 현사실성과 해석학의 관계 문제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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