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여주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5 - 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90년대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생활만족도와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고, 소비생활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소비자원의 2019년 한국소비생활지표 데이터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90년대생 소비자가 기업신뢰를 높게 지각할수록 소비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하게는 기업신뢰를 높게 지각할수록 의·식·주 만족, ICT 및 금융 만족, 미용 및 여가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90년대생 소비자가 소비자의식이 높을수록 소비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하게는 소비자의식이 높을수록 의·식·주 만족, ICT 및 금융 만족, 미용 및 여가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90년대생 소비자가 소비자교육의 참여의사와 소비자활동의 참여의사가 높을수록 소비자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90년대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비생활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선행요인인 기업의 신뢰도와 소비자의식이 중요한 변인임을 밝힌 점에서 가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4-001857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