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혜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6집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9 - 152 (24page)
DOI
10.37918/kce.2021.1.126.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량, 직무, 교육영역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남과 부산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25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유아교사의 역량, 직무, 교육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리치(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유아교사의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외부의 인적 · 물적 자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역량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유아교사의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사의 권리와 의무, 네트워크 구축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STEAM과 같은 과학과 같은 융복합 교육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량에 대한 재조명과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내용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42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