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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범환 (한국교통대학교) 임나연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67 - 175 (9page)
DOI
10.24284/JKOSUR.2019.6.7.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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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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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행화 및 신규 운행 패턴 도입 등 도시철도 운영 상황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열차운행 계획작성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러한 열차 운행 계획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데이터는 역간 운전 시분이다. 역간 운전 시분은 운행하고자 하는 차량의 성능과 그 차량이 지나게 되는 궤도 특성에 따라 거리별 운행속도를 산출함으로써 구할 수 있는데, 이러한 거리별 열차 운행 속도를 도시한 2차원 그래프를 운전선도라 한다. 이러한 운전선도는 대부분 운행 초기에 작성한 것으로, 부본선 설치에 의한 급행 열차의 도입과 같이 새로운 구간이 포함되거나 skip-stop에 의한 운행 패턴이 수정될 경우, 새로운 운전선도 및 신규 구간에 대한 운전시분을 작성해야 한다. 최근 한국에서도 OpenTrack과 같은 열차운행 시뮬레이션프로그램이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PS를 수행할 경우, 운영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운전선도와 상당히 차이가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운전선도 작성 알고리즘 및 파라미터가 프로그램마다 다르기 때문인데, 본 연구는 기존 운전 선도를 최대한으로 모사하기 위한 열차운행시뮬레이션의 활용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운영 상황 변화에 따른 신규 구간에 대한 운전 선도를 작성하고, 동일한 구간에 대해서는 기존 운전선도와 최대한 유사한 운전선도를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추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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