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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대일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95號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 - 39 (31page)
DOI
10.21130/tw.2019.3.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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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궤는 구약에서 하나님의 보좌, 신탁(神託)의 도구, 하나님의 상(像), 하나님의 손, 하나님의 전, 전쟁 수호신, 하나님의 임재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닌 이스라엘 종교의 상징이다. 이 글은 시내광야 시내산을 떠난 언약궤가 광야를 지나 가나안 땅에 들어선 후 길갈에서 세겜, 벧엘, 실로, 에벤에셀, 아스돗, 가드, 에그론, 벧세메스, 기럇여아림(바알레유다), 베레스웃사, 오벧에돔의 집을 거쳐 다윗성과 예루살렘 성전에 안치된 다음에는 이스라엘종교의 시야에서 사라지게 된 까닭을 추적한다. 이 추적을 위해서 민수기에 수록된 언약궤의 노래(민 10:33-36), 여호수아서가 증언하는 정복의례(수 3:1-5:1; 6:1-25), 신명기역사서가 전하는 언약궤이야기(삼상 4:1-7:2; 삼하 6:1-15)를 해석하고, 언약궤의 실종과 관련되어 예루살렘성전이 당한 수모와 약탈의 역사를 되돌아본 다음 언약궤의 실종이라는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는 고고학적 탐구나 역사적 추적이 아닌 신학적 고백에 있음을 밝힌다.

목차

Ⅰ. 잃어버린 언약궤를 찾아서
Ⅱ. 언약궤의 출발, 시내산을 떠나 실로로 · 증거궤에서 언약궤로
Ⅲ. 언약궤의 이동, 실로에서 예루살렘까지
Ⅳ. 수난 당하는 성전, 실종된 언약궤
Ⅴ. 역사적으로 풀 수 없다. 신학적으로 풀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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