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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해성 (한양대학교) 이정준 (한양대학교) 이웅 (한양대학교) 김남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5 - 1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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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자동차 산업은 배출가스 및 CO<sub>2</sub>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각 국의 정책방향에 맞추어 많은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차로의 전환을 내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부르는 전동화 차량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더 좋은 연비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신구조에 대한 개발 또한 여전히 진행 중이다.
과거 GM사에서 lever analogy 라는 방식을 통해 유성기어의 동역학적 거동을 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한양대학교 기계역학연구실에서는 유성기어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내연기관의 n단 변속기, 직렬형, 병렬형, 멀티모드 구조 등 모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파워트레인 구조를 표현할 수 있는 일반화 기법으로 확장하여 차량의 연비 성능 평가와 제어 최적화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일반화 기법을 적용한 전동화 자동차의 연비 성능 평가 및 최적 제어 이론 기반의 제어 전력을 손쉽게 도출할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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