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81 - 299 (19page)
DOI
10.9722/JGTE.2019.29.2.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수학 및 과학 분야에서 고도의 영재성을 나타낸 (잠재적) 고도영재 학생들의 교육 상황에서의 어려움, 문제점 그리고 교육 요구를 조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잠재적) 고도영재의 가능성이 있어 한 방송매체의 ○○발굴단의 방송을 통하여 수학, 과학 분야에 뛰어난 성취를 보인 학생들 중 연구의 취지에 동의한 12명의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1:1 면담을 실시하여 이들이 겪는 어려움, 문제점 및 교육 요구방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나 일상생활에서 본인과 비슷한 재능 수준을 나타내는 또래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없는 것에 대한 아쉬움과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겪고 있었다. 또한, 학생/학부모들은 학업의 발달을 위해서 적합한 교육지원 방법으로는 수준에 맞는 1:1 교육이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지적 자극 및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한 견학 및 멘토링 프로그램이 제공되기를 희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12명의 (잠재적) 고도영재 및 그들의 학부모 사례를 분석한 것인 만큼 결과를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그동안 고도영재들의 교육지원 상의 문제점 및 교육요구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으로 볼 때 향후 고도영재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방향 및 계획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924315